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B형 간염 보균자 비활동성 항원항체 양성 원인 증상 예방법 알아봅시다

by real 하마씌 2023. 2. 20.

썸네일 입니다.
[ B형 간염 보균자 ]

 

오늘은 B형 간염 보균자 비활동성 원인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B형 간염 보균자가 많습니다. 태어나자마자 B형 간염에 대한 항체가 없어서 보균자로 살아가는 사람도 있고, 후천적으로 다른 이유 때문에 B형 간염 보균자가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번 본문에서는 B형 간염 보균자 원인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B형 간염 보균자 원인

 

B형 간염 보균자는 체내에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있지만 별다른 증상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을 말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혈액 검사를 통해 발견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전염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게 좋습니다.

 

바이러스를 대비하는 사람 사진입니다.
[ B형 간염 보균자 원인 ]

 

B형 간염 보균자가 생기게 되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모자간 전염

HBV를 가진 엄마는 출산 중에 아기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키기도 합니다. 이런 방식의 전염은 가장 일반적으로 B형 간염 보균자가 생기게 되는 전염방식입니다.

 

■  수혈 또는 장기이식

평소 건강상 이유로 수혈을 받거나 장기를 이식받을 때도 B형 간염 보균자가 될 수 있습니다. 원래 간염 바이러스가 없더라도 수혈이나 장기이식을 받을 때 전염되기도 합니다.

 

■ 의료장비 공유

최근에는 이런 사례가 없지만 예전에는 의료장비를 깨끗하게 소독하지 않고 공유하다가 전염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특히 주삿바늘이나 주사약 등을 통해 전염되기도 합니다.

 

■ 일반적인 전염

보통 일반적인 생활을 할때는 감염이 발생하지 않지만 특이하게 간혹 감염이 되는 사례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B형 간염 보균자라고 해서 당장 어떤 위험에 노출이 되진 않지만 평소 관리를 통해 바이러스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추적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 B형 간염 보균자 증상

 

B형 간염 보균자는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는 사람을 말하는데요, 하지만 일부 보균자는 초기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급성으로 바뀌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이러스 검사하는 사람 사진입니다.

 

급성 B형 간염이 증상은 아래와 같으니 평소 잘 관찰하고 이상이 발생하게 되면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만성피로 : 일반적인 피로가 아니라 갑자기 급격한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 식욕감퇴 : 특별한 이유 없이 식욕이 떨어지며, 잘 먹지 못하기 때문에 살도 빠지게 됩니다.

■ 메스꺼움, 구토 : 속이 메스껍고 구토가 생깁니다. 

■ 복통 : 갈비뼈 아래 오른쪽에 위치한 간 부위에 통증이 생깁니다.

■ 황달 : 피부와 눈의 흰자가 노랗게 변하고 소변이 검은색으로 바뀝니다.

■ 관절통 : 갑자기 관절에 통증이 생기고 뻣뻣해져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B형 간염의 증상이 경미할 수 있고, 일부 사람들에게는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고 방치하지 마시고 몸에 이상이 느껴지면 반드시 전문의와 의논하고 치료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만성 B형 간염 보균자의 경우 대개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만성 B형 간염은 간 손상, 간경화,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병증을 예방하고 다른 사람들이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미리 만성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 B형 간염 보균자 예방법

 

B형 간염은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간경변, 간암 등 심각한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B형 간염 보균자는 B형 간염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이 있으니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예방접종

예방접종은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입니다. B형 간염 백신은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꼭 접종하는 게 좋습니다. 이 백신은 간염의 위험이 증가한 성인뿐만 아니라 모든 유아와 어린이에게 필수적으로 접종하길 추천드립니다.

 

■ 개인물품 공유 자제

B형 간염 보균자가 사용하는 개인 물품은 가급적이면 공유하는 걸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칫솔이나 면도기, 바늘과 같은 개인 물품은 전염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위생 철저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방법은 간염뿐만 아니라 모든 병을 차단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항상 관리를 철저히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거나, 외출을 하고 난 뒤에는 꼭 손을 깨끗이 씻는 방법이 좋습니다.

 

■ 주기적인 검사

평소에도 주기적으로 피검사를 통해 간 상태를 점검하고 전염에 대비하는 게 좋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잘 활용하면 B형 간염 보균자를 예방할 수 있고, 간염에 대해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B형 간염 보균자 비활동성 원인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 부산 탈모성지 자혜내과 찐 리뷰

 

부산 탈모 성지 자혜내과의원 망미동 탈모 탈모전문병원추천 자혜내과의원 4개월차 현재 상태

안녕하세요 오늘은 작년 10월 자혜내과의원을 방문하고 약 처방을 받은 뒤 4개월이 지난 현재상태에 대해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방문한 자혜내과의원에서 반신반의

kuaje80.com

 

 

 

 

 

댓글